겨울철 '이것' 무조건 확인하세요.

자동차&교통 상식

겨울철 '이것' 무조건 확인하세요.

반응형

일상에서 편리함을 주는 자동차.
주행을 시작하려면 꼭 해야 하는 게 있어요. 바로 시동을 거는 것이죠! 그런데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이 흔하게 발생하곤 해요.
게다가 계속해서 방전되면 배터리의 수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자동차 배터리 방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아요.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해요. 시동이 꺼진 후에 블랙박스 같은 전자장비가 계속해서 전기를 사용하여 방전되는 경우, 배터리의 성능 저하로 인해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 등등… 수많은 이유가 있죠ㅅ.

추운 겨울에 방전되는 이유

온도가 급격히 내려가는 겨울철에는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전압을 만들어 내는데, 낮은 온도에서는 이와 같은 화학반응이 둔해지며 스타트 모터를 돌리기 위한 충분한 전압을 생성하지 못하게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는 것이에요.

자동차 배터리를 최대한 오래 쓰는 방법

자동차 배터리는 사용하면 할수록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부품입니다. 그렇지만 좋은 상태로 오래 쓸 수 있으면 좋겠죠. 배터리의 상태를 좋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말 방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방법 3가지

1. 최소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이상 운행하기

자동차 배터리는 2차 전지입니다. 즉, 충전하며 사용하는 배터리인데요. 충분한 충전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관리에 유리합니다. 평소 차량 운행이 적거나 10분~20분 정도의 짧은 운행만 하는 경우에는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1시간 이상 차량을 운행하여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급적 실내 주차하기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자동차 배터리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압을 만들어 내는데, 겨울철에 온도가 낮아지면 이러한 화학반응이 둔해지면서 시동 능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그래서 낮은 온도를 최대한 피하여 주차해 두는 것이 배터리 상태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블랙박스 등 추가 설치된 전자장비 설정 확인하기

자동차 배터리는 순정 상태일 때 정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며 작동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지만 블랙박스는 필수로 장착할 수밖에 없고, 그 외에 추가적인 전자장비를 장착하시는 분들도 많죠.
물론, 차량을 자주 운행하여 건강한 충전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배터리라면 전자장비를 장착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배터리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전자장비에 공급되는 전기가 방전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되는 애프터마켓 제품들에는 차량이 저전압 상태가 되면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차 시마다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게 힘들다면 최소한 저전압 차단 기능은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자동차 배터리는 언제 교체해야 할까?

평소 주행 환경, 차량 관리 상태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일반 납산 배터리의 경우 3~4년 정도, 요즘 신차들에 많이 적용되는 AGM 배터리의 경우에는 6~7년 정도 사용된다고 해요.
하지만, 배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성능이 줄어들기 때문에 한 번도 방전된 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3년 이상 사용했다면 정비소에서 배터리 상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됐다면?

보험사 출장 서비스를 통해 배터리 충전을 받을 수 있는데요. 방전 한 두 번 정도는 큰 문제없을 수 있지만, 짧은 기간 동안 지속해서 방전된다면 배터리의 충전 성능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방전된 배터리는 원래 성능으로 복구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방전이 계속된다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기 전에 확인해 보세요

내 차에 장착된 배터리를 보면 내 차에 맞는 배터리 종류와 용량을 알 수 있어요. 배터리는 보통 엔진룸이나 트렁크 내부에 있는데요. 배터리에는 제조사, 용량, 타입 등이 적혀있습니다.
일반 납산 배터리일 경우에는 맨 앞에 DF, GB, CMF, XP 등으로 배터리 제조사가 적혀있어요. 이어서 숫자는 용량(Ah)을 나타내고, L 혹은 R은 배터리 단자를 몸에서 멀리 둔 상태에서 + 단자가 왼쪽(L)에 있는지 오른쪽(R)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만약, AGM 배터리라면 맨 앞부분에 AGM이 적혀있고, 용량과 + 단자 위치는 같은 방식으로 표기됩니다. 그리고 뒤에 붙은 DIN은 위로 튀어나와 있지 않은 단자 타입을 말합니다.

예시로 위 사진 속 배터리 정보를 읽어보면 70Ah의 용량을 가진 AGM-DIN 타입 배터리이고, + 단자가 왼쪽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자동차 배터리도 결국 소모품

자동차 배터리 상태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요즘처럼 추운 날 갑자기 내 차가 방전되는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최근 들어 시동이 불안정하거나 블랙박스 등 전자장비 사용이 많다면 배터리 상태 점검이나 배터리 예방 정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